사회공헌 CSR 개요

기업의 사회적 책임(企業- 社會的責任, 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CSR)이란, 기업이 사회에 갖는 책임활동의 한 형태로서 재정적 지원(현금기부)과 비재정적 지원(현물기부, 자원봉사활동, 시설지원 등) 등 다양한 기업의 자산과 핵심역량을 사회에 투자하여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고 지역사회의 역량을 강화하는 동시에 지속 가능한 발전을 도모하는 사회참여 및 투자활동을 의미합니다. 

최근 들어서 사회양극화, 저출산 및 고령화, 실업률 상승으로 인한 각종 사회문제가 심각해지고 사회적 욕구들이 다양해지면서 국가 복지 증진을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민간부문의 참여와 역할에 대한 기대가 증대되고 있으며, 이에 민간부문의 대표적인 복지공급 주체인 기업들이 사회문제에 대한 책임의식 확대와 경영전략의 일환으로 사회공헌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면서 사회공헌에 대한 관심 또한 높아지고 있습니다.

최근 사회공헌의 동향 및 흐름은, 기업이 단순히 시혜적 차원으로 사회공헌에 접근하기 보다는 기업을 대표하는 사회공헌 활동을 통해 기업의 가치 및 이미지를 제고하는 등 전략적 사회공헌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세계화와 다국적 기업의 등장으로 글로벌 사회공헌이 증가추세에 있으며,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다각화되어 사회공헌을 비롯한 인권, 노동, 환경 등 전분야로 논의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더불어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제적 기준 마련과 지속가능보고서 발간 등의 글로벌 트렌드가 국내에도 반영되어 사회공헌 평가지표 개발 및 환경적, 사회적 보고서를 발행하는 등 이에 대해 민감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 자료 및 이미지 출처 : 2020 사회공헌 백서 Social Gap Report (2020.11.30)

더불어함께사는세상

사회공헌 대상

국내 기업 사회공헌이 주목하는 대상은 누구일까요? 100대 기업이 공시한 자료를 바탕으로 사회공헌 대표 프로그램 418개를 분석했습니다. 사업 대상은 기업이 공시한 내용을 기준으로 분류했습니다.

2019년 100대 기업의 사회공헌 사업은 아동·어린이(17%)와 청소년(16%)에 가장 집중된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기업들은 지역아동센터와 초중고교생, 특정 질환 아동 등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대상별 사회공헌 유형으로는 청소년의 58%, 아동·어린이의 30%에게 교육 제공형 프로그램이 집중됐습니다. 경제·사회적 취약계층(13%), 지역사회(12%) 사업이 뒤를 이었습니다.

특히 지역사회 사회공헌에 있어서는 수도권 외의 특정 지역을 대상으로 한 사업이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기업들은 농촌 지역이나 사업장 인근 지역, 재난피해지역 등을 대상으로 사회공헌을 진행했으며, 국내에서는 봉사활동을, 해외에서는 인프라 조성 사업을 주로 진행했습니다.

사회공헌 사업 대상(N=418)
아동, 어린이 17%
청소년 16%
경제,사회적 취약계층(차상위계층, 저소득가구, 소외계층, 사회복지기관 등) 13%
지역사회(지역주민, 농촌사회 등) 12%
지역사회&글로벌 8%
장애인 6%
청년 5%
노인, 시니어 4%
동물, 환경 4%
기타(문화재, 소비자, 범죄피해자 등) 4%
사회적 경제조직, 중소기업(사회적기업, 스타트업 등) 4%
전국민(불특정 다수) 4%
여성 2%
이주민, 난민, 탈북민(다문화가정) 2%

사회공헌 사업 대상

더불어함께사는세상

사회공헌 유형

국내 주요 기업들은 교육 제공에서부터 기술 지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0대 기업의 공시 자료를 바탕으로 대표 프로그램 418개를 분석한 결과, 현금·물품·교육·봉사·체험·인프라 구축·특정 서비스 제공 등 유형의 사
업이 전개됐습니다.

제공 유형은 100대 기업이 외부 공시한 유형을 기준으로 총 9개 카테고리(현금 기부, 물품기부, 교육 제공, 봉사활동, 체험 기회 제공, 인프라 구축, 서비스 제공, 기술 제공, 기타)로 분류했으며, 프로그램 특성에 따라 유형이 중복되는 것을 감안하여, 1개 사업당 최대 2개 유형까지 통합 선택하여 분석했습니다.

100대 기업의 총 684개(중복 포함) 사회공헌 유형을 분석한 결과, 현금 기부형(19%)이 가장 많았습니다. 이어 물품 기부(16%), 교육 제공(16%), 봉사활동(14%) 순으로 고르게 분포됐습니다. 
전년도 대비 추가된 유형은 ‘서비스 제공(8%)’, ‘기술 제공(2%)’ 으로, 최근 기업의 서비스를 무상 또는 저가에 지원하거나, 자체 자원과 기술력을 활용해 지원하는 사회공헌도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됩니다.

사회공헌 제공 유형(N=682)
현금(후원금, 지원금, 기부금 등) 19%
물품 16%
물품 16%
봉사(임직원 및 대학생 봉사단 활동) 14%
인프라(인프라 지원) 10%
서비스(기업 서비스 제공) 8%
체험(캠프, 참여활동 등) 8%
기타 7%
기술(기업의 기술, 역량을 직접 지원) 2%

사회공헌 제공 유형(N=682)

사회공헌 추진 내역

㈜한화호텔앤리조트 사회공헌 프로그램 운영 (2014~15)

– 한화아쿠아플라넷 제주:아동 청소년들의 꿈 지원 프로젝트(바다별어린이해양단)
– 한화아쿠아플라넷 일산:청소년들의 해양환경 보호 및 리더십 제고를 위한 멤버십 프로그램 운영 (바다별청소년해양단)
– 한화 아쿠아플라넷 일산:바다별청소년해양단 해외연수 위탁운영

현대백화점 그룹 ㈜한섬 사회공헌프로그램 (2017~2018)

– 지역아동센터 아동의 교육 및 문화예술 프로그램 지원 (청개구리 드림캐쳐)

㈜GKL사회공헌재단 공모사업 (2017)

– 지역아동센터 아동들의 꿈 지원 프로젝트 (꿈꾸는 나비)

삼성전자㈜와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나눔과 꿈 공모사업 (2019~2022) 

– 6호보호처분 청소년의 자립역량 강화를 위한 통합지원 프로그램 하나 된 꿈 (Dream Connected)
– 4개의 아카데미를 운영하여, 꿈과 소질에 따른 학습과 취업 등 자립 기반 및 자립 역량을 강화하고,
범죄 예방 및 재발 방지 교육을 통해 건전한 사회인으로 성장을 지원

뉴스레터 신청하기

Thank you for your message. It has been sent.
There was an error trying to send your message. Please try again later.